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워커

[Grammarly] 그래머리 시작하기 :: 무료 영어 글쓰기 첨삭 교정 사이트, 영어 문법 검사기 프로그램

by 신빵- 2020. 2. 25.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애용하는 grammarly (그래머리)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점점 글로벌 해지는 세상에서 분야를 막론하고 영어 글쓰기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직업의 특성상 영어로 메일을 보내고 영어로 기나긴 글을 써야 하는 일이 참 많습니다.

 

그러던 중 저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충족하는 "Grammarly"를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유료로 전환하면 더욱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도 기본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소개드립니다!

 

  • 무료 영어 문법 첨삭
  • 무료 영어 글쓰기 교정
  • 사이트에 관계 없이 자동 적용

 

I. Grammarly 가입하기

 

www.grammarly.com

 

Write your best with Grammarly.

Grammarly makes sure everything you type is easy to read, effective, and mistake-free. Try it today:

www.grammarly.com

 

우선 검색엔진에서 grammarly를 검색하시거나, 위의 주소를 타고 grammarly에 들어갑니다.

grammaly는 safari (사파리), chrome (크롬), Firefox (파이어폭스)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세요!

 

 

저는 Chrome을 주로 이용하는데요.

여기서 Add to Chrome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회원 가입을 해주시거나, 구글 아이디가 있는 분들은 Continue with Google이라는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해 줍니다.

 

II. Grammarly 이용하기

 

 

로그인을 하면 이런 창이 뜰 거예요.

여기서 New를 클릭해서 새로운 창을 띄웁니다.

 

 

새로운 창에 영어로 글을 쓰면 이러한 "Set goals"라는 창이 뜰 거예요.

여기서 자신의 글쓰기 목적에 맞게 세부 사항을 세팅할 수 있어요.

 

1. Audience:  내 글을 읽을 독자의 수준을 고려해서 글의 난이도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 General: 독자가 누구든 쉽게 읽을 수 있게 해 줍니다.
- Knowledgeable (default): 읽고 이해하려면 집중이 필요한 수준입니다.
- Expert: 여러 번 읽어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Formality: 글의 격식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 Informal: 속어 및 은어를 사용해서 격식 없는 글쓰기를 도와줍니다.

- Neutral (default): 속어 및 은어의 사용을 제한하지만 어느 정도 기본적인 비격식적인 표현을 허용합니다.
- Formal: 속어, 은어 및 구어적 표현을 제한합니다.
3. Domain:
- 해당 부분은 아래에 Go Premium이라고 적혀 있죠? 유료 서비스로 전환 시 이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4. Tone: 말투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 저는 업무 메일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Confident (자신감 있는!)로 설정해보았습니다. 
5. Intent: 글의 용도, 목적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 Inform: 정보를 알리는 목적에서 사용합니다.

- Describe: 사실을 묘사하고 서술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Convince: 무언가를 납득시키고 설득하는 글을 쓸 때 사용합니다.
- Tell a story: 가볍게 이야기를 전할 때 사용합니다.

 

 

Set goal을 설정하면, 제가 설정한 글의 목적에 맞추어서 grammarly가 교정을 도와줍니다.

4개의 표현에서 문법적인 오류를 발견했네요. 

'late'를 'the late'로 고치라고 옆에 알람이 뜹니다. 초록색의 the late를 누르면 자동으로 고쳐줘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렇게 'the late'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에 Overall score82점이 나오네요.

이걸 클릭하면 전체적인 performance, readability, vocabulary와 관련하여 세부 채점표가 나옵니다. 

 

 

아까 4개의 표현에서 문법적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걸 다 고치고 나면 overall score 가 99점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나머지 1점은 Word Choice라는 항목에서 아쉬움이 있었나 봅니다. 해당 사항은 Premium 즉,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 몇 달 동안 사용해본 결과, 무료 서비스만으로도 친목 목적의 편지나 업무 메일과 같은 일상적인 글쓰기에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료 서비스 (Premium): 료 서비스로 전환하게 되면 단어의 선택이나 문장 구조와 같은 보다 세부적인 항목에서 교정을 받을 수 있어요! 해외 장학금 신청, 국제 학술지 논문 작성, 해외 특허 신청, 해외 업무 계약과 같이 전문적인 글쓰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premium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조만간 premium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정말 적극 추천해드리니, "자신 있는 영어 글쓰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grammarly"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댓글